이기적이라도 좋아
나는 언제나 내가 먼저이고 싶다. 둘째로 자라며 내가 먼저인 적이 없고 결혼하여 아이를 키우고 가정을 꾸리며 내가 먼저인 적이 없었다. 선하게 살아라, 겸손 해라, 성실 해라 등의 말을 들으며 성장했지만 이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바로 세우는 일이다. 내가 무너지면 자존감이 없다면 나 아닌 타인이 먼저라면 상대방을 공감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공감은 상대방의 말이나 감정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나와 생각이나 가치가 달라도 상대방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느끼는 것이다. 가만히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은 위안을 받는 경우가 많다.
힘들고 아플 때 누가 나를 다독여주고 공감해 주었을까? 나는 힘들다고 이야기하지 않는 편이다. 참고 참고 또 참는다. 다행인 것은 카지노 게임 사이트 힘들 때에 나를 다독여주는 무엇인가가 늘 있었다. 책이 음악이 드라마가 힘들 때마다 나타나 나를 살려주었다. 나는 운이 좋다. 마음이 잡아지지 않는 기간이 꽤 오랫동안 있었는데 처음에는 드라마를 보며 잊었고 이후에는 음악과 걷기와 책을 읽으며 잊었다.
나를 먼저 돌보고 나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 보며 살 것이다. F의 성향, 사회형의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내가 먼저인 삶을 살아야 가족과 타인에게 상처주지 않고 살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먼저라는 것은 이기적인 것이 아니다. 내가 먼저라는 것은 나를 단단히 세우고 자존감을 높이는 일이다.
2025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