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게임의 지난 50년 그리고 새로운 50년
* 이 글은 패션 라이프스타일 웹 매거진온큐레이션에 기고한 글입니다.
빈지노가 자주 착용해 '빈지노 시계'라는 별명을 얻은 카시오 WQV-2는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빈티지 시계로 꾸준히 인기있는 모델이다. 2000년에 출시된 이 모델은 당시 스티커 사진 촬영의 인기를 반영하여 카메라를 탑재한 최초의 디지털 시계다. 현재는 단종되었지만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시절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독특한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색다른 매력을 발산하며 레트로 테크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모델 외에도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 빌게이츠, 오바마까지 수많은 셀럽들이 카시오 시계를 착용한 모습은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스투시, 슈프림, 베이프 등 하입한 브랜드와의 협업도 진행하며 새로운 디자인과 한정판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는 카시오 시계가 시대를 초월하여 두터운 팬층에게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2024년, 카시오 시계는 50주년을 맞이했다. 반세기가 넘는 긴 세월 동안 전 세계의 손목 위에서 견고한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었던 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다. 이 시계가 변함없는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이유는 늙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서 ‘늙지 않는다’의 의미는 단순히 10년, 20년이 지나도 고장 나지 않는 뛰어난 내구성을 의미하는 것 뿐만 아니라 X 세대부터 MZ 세대까지 전 세대에 걸쳐 사랑 받는 패션 아이템으로의 문화적 지속성 그리고 실용성에 기반한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시대를 초월한 미학적 보편성의 의미로도 설명할 수 있다.
주변에서 고장없이 오랫동안 카시오 시계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을만큼 카시오의 내구성은 이미 너무 유명하다. 실제로 영국에서 어느 한 남자가 집 앞 정원을 정리하던 중 20년 전 잃어버린 카시오 F-91W 모델을 발견했고, 이 시계는 긴 세월동안 야외에 방치 되었지만 7분 정도 느려진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멀쩡했다는 에피소드가 SNS에서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이 모델은 1991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연간 300만 개 이상이 판매된 인기 모델로 1만 원대의 가격에 엄청난 내구성과 실용성을 갖춰 BBC는 이 시계를 ‘겸손한 걸작’ 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