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언어
오늘 점심을 먹은 후 교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남학생 두 명과 여학생 한 명이 서로 말다툼을 하고 있었다. 상황을 들어보니, 남학생과 여학생이 장난을 치고 있던 것을 본 다른 아이가 "플러팅 하냐"라고 말한 것이 시작이었다. 그 말을 들은 두 아이는 기분이 상했다며 표정이 점점 굳어졌다.
나는 세 아이를 조용히 불러 이야기를 나누었다. 먼저 장난을 치던 두 아이는 "플러팅"이라는 단어가 기분 나빴다며, 다음부터는 그런 말을 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플러팅"이라는 말을 한 아이는 그 말이 그렇게 불쾌하게 느껴질 줄 몰랐다며 바로 사과했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는 아이들에게 "플러팅"의 의미를 물었다. 두 아이는 "남녀가 서로 사귀는 행동"이라고 설명했고, 그 말을 한 아이는 "친하다는 의미"로 사용했다고 말했다. 솔직히 그 아이가 정말 친하다는 뜻만을 의도로 말했는지 알 수는 없었지만, 나는 아이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단순히 친해 보여서 그랬다면 그런 의미를 전할 수 있는 다른 적절한 언어가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아이는 자신이 사용한 언어가 때로는 의도와 다르게 전달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플러팅"의 정확한 의미를 함께 찾아보며 초등학생 사이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로 적절치 않다는 점도 알려 주었다.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조율하는 법을 배우며 성장한다. 하지만 종종 자신이 선택한 언어와 행동이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신조어나 미디어에서 접한 단어들은 아이들에게는 재미있고 흥미롭게 느껴지지만, 그 의미와 적절성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사용해서 다른 친구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고학년에 접어든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언어 선택의 중요성을 깨닫고, 타인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며 소통하는 다양한 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생기는 갈등과 해결 경험은 중요하다. 온라인 카지노 게임이 공감 능력을 키우고 대화의 중요성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오늘점심시간의 일은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아이들이 자신이 한 말과 행동이 친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조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