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단 한 번뿐인 인생을 망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매 순간마다 변화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살아가려면 '탁월함'이 있어야 한다. 배움으로 '탁월함'을 얻으면 인생이 행복하다 준비된 '탁월함'이 있어야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다.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하며 일상에서도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탁월함'이다. 고독 속으로 들어가 세상의 소리에서 벗어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정의로운 행동을 하면 정의로운 사람이 되듯이 탁월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탁월한 사람이 된다. '탁월함'은 습관으로 만들어진다. 매일 반복하는 습관이 '나'를 말한다. '탁월함'은 인간으로서 도달할 수 있는 최상의 상태를 추구하는 것이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인성을 성숙시킨다. 한 번의 노력이 아닌 지속적인 실천이 최상의 상태로 이끈다. 제비 한 마리가 왔다고 봄이 오는 것이 아니듯이 오늘 하루 행복했다고 인생이 행복한 것은 아니다. 매일의 작은 실천들이 쌓이면서 더 나은 '탁월함'이 된다. '탁월함'은 특별한 순간의 성취가 아닌 평범한 일상 속에서 꾸준한 노력의 결실이다.
삶이 주는 고통을 마주하면 성장하는 삶의 기쁨을 느낀다. 삶의 고통에 도전해야 탁월해진다. 삶에 대한 열망으로 삶을 낭비하지 않는다. 아침마다 살아 숨 쉬는 사실에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