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삶
대한민국의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아낌없이 투자한다.
사교육, 영어 유치원,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까지_
모두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위한 선택이다.
하지만 나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아이들을 키우고 싶다.단순히 좋은 학교, 좋은 직장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삶"을 위한 교육쪽으로 말이다.
나는 시간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믿는다. 돈은 단순히 소비를 위한 것이 아니라, 시간을 벌어주는 도구다. (물론 돈,자산이란 직원은 감사의 대상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학습이 아니라, 시간을 지키고, 시간을 활용하고,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능력이라 본다.
이를 위해 나는 두 가지 내가 생각하는 핵심 가치를 서영이 서준이에게 반드시 알려주고 싶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돈을 일해서 버는 것으로만 배운다. 하지만 나는 아이들에게 돈이 스스로 일하도록 만드는 법을 가르치고 싶다.
-. 단순한 용돈이 아니라, 용돈을 불리는 방법을 함께 고민한다.
-. 저축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한다.
-. 돈을 벌어서 쓰는 것이 아니라,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법을 알려준다.
이를 위해 나는 아이들의 명의로 패시브 인컴을 창출하는 자산을 미리 만들어 주고 있다.
(서준이 마저 돌때부터 연금저축펀드 계좌가 있고 배당/분배금을 받고 있다)
금융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성인이 되면, 돈을 벌기 위해 소중한 시간을 끊임 없이 녹여야 하는 삶을 살 수밖에 없다. (하고 있는 근로가 무한한 행복으로 다가오는 상황이면 다른 이야기지만)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하는 동안 복리의 마법을 경험하게 하고, 투자와 자산 관리가 자연스럽게 생활 속 일부가 된다면?
그들은 성인이 되자마자 시간적 자유의 기초를 가진 작은 부자로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아이들이 단순히 좋은 학교, 좋은 직장만을 목표로 삼지 않기를 바란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인생을 스스로 설계하는 능력이다.
"무조건 열심히 해"가 아니라, "이게 너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봐"라고 말해주고 싶다.
"돈 많이 버는 직업이 최고야"가 아니라, "너의 시간을 가장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삶은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하고 싶다.
"남들이 다 하니까 해야 해"가 아니라, "이 선택이 너의 삶을 더 풍요롭고 자유롭게 만들어 줄까?"를 묻고 싶다
이 모든 교육의 핵심은 자율성과 사고력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돕는 것
결국 돈이 많아도 시간이 없는 삶이라면 그건 진정한 자유가 아니다. 나는 아이들이 시간적 자유와 함께 자기 삶의 방향을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길 바란다.
나는 아이들에게 학습만큼이나 중요한 자산을 남기고 싶다. 자본이 자라는 시스템, 사고하는 힘, 그리고 시간을 지킬 수 있는 삶.
이 모든 것을 결합하면 아이들은 단순한 생존이 아니라,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그 자유 안에서 남을 도울 수 있는 것들을 해나가는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에게 남겨줄 최고의 유산은, 시간이 지배하는 삶이 아니라 시간을 주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삶이다.
나는 부모로서 그 삶의 씨앗을 심어주려 한다.
그럼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