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5등급제, 공통형 수능이라는 커다란 변화 속에 주요 대학은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선발 방식의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대가 가장 먼저 2028 대입전형의 기본 안을 발표했습니다.
※ 2028 서울대 전형의 핵심 변경 사항 요약
수능 위주 전형(정시)에서 교과 역량 평가(정성평가) 40% 반영
지역균형 학교별 추천 인원 3명으로 확대
역량 중심 평가 강화
서울대가 가장 먼저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고, 주요 대학은 서울대의 방향성을 따를 것이라는 예상을 기반으로 지난해부터 3가지를 강조했습니다.
다만 서울대는 교과위주 전형이 없고, 주요 대학이 구체적인 안을 발표하지 않아서 서울대 외에는 '확신'의 단계는 아직 아니지만 그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는4개 대학(연세·성균관·중앙·경희)의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에 따른 전형 개선 연구' 자료집이 공개되었습니다.
이 자료의 분석을 통해, 2028 대입 준비의 방향성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교과전형, 종합전형, 수능전형(정시)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이어나가겠습니다.
오늘,교과전형 이야기를 먼저 시작해 보겠습니다.
서울대는 교과위주 전형을 운영하지만 않지만 서울대 변화의 방향성, 내신 5등급제 등을 고려해 주요 대학의 교과전형에서 '정성평가 도입의 확대 가능성'을 지난해부터 강조해 왔습니다. 그래서교육과정이 좋지 않은 학교를 선택하거나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지 않으면 교과전형도 어렵다고 여러 차례 이야기했습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tablesetter/jinhka/contents/250415132130000j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