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지 Jun 19. 2020

MSG의존적 식탁 일기

조미료가 가져온 우리 집의 긍정적인 영향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은 집에서 다 같이 음식을 준비하고 차려먹는 식사시간이다. 그 중심엔 맛있는 음식이 차려진 식탁이 있고 사실 우리 집 식탁을 완성해주는 재료는 MSG 조미료다. 우리 집에서 이 조미료는 아주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집에서자주해 먹는음식은‘국’류인데, 중학생때엄마가해주는깊고진한맛의김치찌개의맛을따라 하려고수없이시도해봤지만그맛이나질않았다. 씩씩대며똑같은김치를사용했는데도깊은맛이나질않는다며엄마에게방법을물어보니조미료를살짝첨가해보라고하신다. 하지만당시조미료가몸에해로운지에대한갑론을박이많았을때라서주저하다크게용기를냈고, 한 스푼소심하게솔솔솔뿌려낸후휘저어숟가락으로떠서한입크게먹어보니, 아니이 맛은... 우리엄마의음식 비결은이것이었나!


엄마의음식 비결을알고성인이된후에엄마가차려준밥상에앉아서먹다가문득말했다. “엄마요리실력이부쩍늘었네! 엄청맛있어~ 혹시조미료넣은 거야?”


주부 경력이 몇 년인데! 이제 이별했다.


그런데여전히엄마의카지노 게임 추천에선깊은맛이날까? 질문에대한엄마의대답은요리만20넘게봐라.손이조미료지!”




물론아빠의손길이닿은음식에도예외는없다. 거의완성된국물에마법에가루만살짝넣으면맛이기가 막히는덕에아빠는요리에쉽게흥미를붙이셨다. 국물을한숟갈입에넣자마자퍼지는감칠맛에우리는서로감탄의표현을아끼지않는다.

“역시msg야...!”


조미료는우리부엌의문턱을없애주었다.가족구성원누구나새로운요리를시도하고서로칭찬을아끼지않게되었다.봄엔미나리를잔뜩넣은오리탕을,여름엔시원한미역오이냉국을,가을엔가족이좋아하는김치찌개를, 겨울엔얼큰한추어탕을끓인다.물론깊이있는맛을위해서라면조미료는언제나환영이다!


그러나MSG를무턱대고넣었다간이도저도아니게된다.이는기본적으로맛이1-2% 부족한음식과만날때그시너지를발휘한다. 즉,기본기가있는요리와만날때완벽한요리가탄생하는것이다. 그래서우리가족은기본기가있는요리를한다고나름대로자부심을가지고있다. 다같이맛있게먹다가나오는첫질문은“조미료넣었어?”인데,그질문에그렇다고하면“역시너무맛있다!”라는칭찬을하고,아니다고하면“엄청난데?”라는감탄사가나오게되는것이다.결국은맛있는요리가있다면모두칭찬을이끌어냄으로써서로의요리자신감을끌어올릴수있게된다.


그렇다고해서모든음식에조미료가들어가는것은아니다. 그러나여러가지시도덕분에각자잘하는음식이하나쯤은생겼다. 아빠는비빔밥, 엄마는찌개, 나는김밥. 멀리떨어져있는요즘에도종종”아빠가해준비빔밥이먹고싶다, 엄마가끓여준국이먹고싶다,딸이싸준김밥이먹고싶다”라고이야기하며보고싶다는말을대신한다.


결과적으로조미료를넣는것을부끄러워하지않고잘이용함으로써맛있는음식을먹을 뿐만아니라서로가만든음식을맛있게나눠먹는순간을즐길수있었다.같이요리를하고,간을보고,함께도란도란밥을먹는다.건강에해로운지아닌지를떠나MSG는조미료그이상, 우리가족의행복한식사시간을더완벽하게만들어주는마법의가루가아닐까.


혹시나 MSG가 우리 건강에 해로운 건지 알아보고 싶다면 지식백과를 참고하자.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3575674&cid=58949&categoryId=5898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